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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A(Event Driven Architecture)이란? 본문
최근 기존 구조를 고도화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동기 처리되던 로직을 비동기로 변경하면서 EDA(Event Driven Architecture)를 도입하였습니다.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EDA(Eventt Driven Architecture)란?
분산된 시스템에서 이벤트를 생성(발행)하고 발행된 이벤트를 수신자에게 전송하는 구조로 수신자는 그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의 아키텍처
입니다.
분산 아키텍처 환경에서 상호 간 결합도를 낮추기 위해 비동기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패턴으로 주로 Message Broker(Kafka
, RabbitMQ
)와 결합하여 구성됩니다.
EDA의 구성요소
-
Event Generator (Publisher, Producer, Creater)
표준화된 형식의 이벤트를 생성(발행)합니다. 생성된 이벤트는
Event Channel
로 전송합니다. -
Event Channel (Bus)
Event Generator
에서Event Processing Engine
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전파하는 메커니즘입니다.즉, 이벤트를 필요로 하는 시스템까지 발송하는 역할입니다.
-
Event Processing Engine (Consumer, Processor)
수신한 이벤트를 식별/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처리 결과에 따라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Consumer
는 이벤트의 송신자에 대한 정보를 알 필요가 없습니다.
EDA의 동작 방식
-
Message 생성 (Publish/Subscribe)
이벤트가 생성되면
Subscriber(수신자)
에게 전달합니다.이벤트는 반복되어 전달되지 않으며, 수신자는 송신자의 정보를 알 필요가 없습니다.
-
Event Source
Event Processor
에게 이벤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Event Source
는 1개 이상일 수 있으며, 1개 이상의Event Processor
에게 전달합니다. -
Event Processor
수신된 이벤트에 대한 여러
Action
을 수행하는 역할입니다.단일 이벤트에 대하여 타임스템프를 추가한다거나, 파생 이벤트를 만드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
Event Consumer
이벤트에 대한 처리를 합니다. 실질적인 Biz Logic을 수행합니다.
Event Processing Style
각 특징에 맞게 4가지로 구분된 Event Process Style이 있습니다.
-
Simple Event Processing
각 이벤트가 직접적으로 수행할
Action
과 매핑됩니다.일반적으로 실시간 작업의 흐름(Flow of Work)을 처리할 때 사용합니다.
처리 시간과 비용이 적습니다.
-
Event Streaming Processing
일반적인 이벤트와 중요한 이벤트가 모두 발생하며 이를 필터링하여 수신자에게 전달합니다.
일반적으로 실시간 정보의 흐름(Flow of Information)을 처리할 때 사용합니다.
-
Complex Event Processing
일반적인 이벤트 패턴을 통해 복잡한 이벤트를 추론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일반적인 주식의 등락을 파악하여 투자할 타이밍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
Online Event Processing
비동기 분산 이벤트 로그를 사용하여 복잡한 이벤트를 처리하며 지속해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높은 확정성과 일관성을 가지며 유연하게 대처 가능한 패턴입니다.
하지만 처리 시간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토폴로지 구성
일반적으로 한가지 작업만 필요한 단순한 단일 이벤트일 경우에는 Broker Topology
를
이벤트 조율이 필요한 복잡한 이벤트 플로우일 경우 Mediator Topology
를 사용합니다.
-
Mediator Topology (중재자 토폴로지)
여러 단계의 과정을 중재자를 통해 조율할 필요성이 있으면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동시에 처리하지 않거나 실행 전에 처리해야 할 요소가 있으 사용하는 토폴로지입니다.
큐를 이용하여 사전처리를 진행한 후 관련된
Consumer
에게 전달합니다.
-
Broker Topology (브로커 토폴로지)
큐나 중재자 없이 이벤트와 응답을 직접적으로 연관시키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이벤트 플로우가 단순한 중앙집중식 토폴로지이며
Message Broker
와Consumer
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모든 작업은 비동기로 처리되며 이벤트에 대한 조율이 필요 없습니다.
EDA의 장단점
장점
-
Loosely Coupling
분산 시스템간 느슨한 결합도를 제공합니다.
-
분산된 시스템간 의존성 배제
약속된 Message를 통해 통신하기 때문에 다른 시스템의 정보를 알 필요가 없으므로 시스템 간 의존성이 배제됩니다.
-
확장성, 탄력성 향상
단점
-
Broker Dependency
시스템 간 의존도는 낮아지지만 메시지브로커에 대한 의존성이 발생합니다.
만약 메시지 브로커의 장애가 발생하면 큰 장애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Transaction 단위 분리
장애나 이슈발생시 Retry/Rollback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
시스템 Flow파악이 어려움
-
디버깅이 어려움
EDA를 선택할 때 고려할 특징
-
Multicast 통신
한 개의 이벤트
Publisher
는 다양한Consumer
에게 이벤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실시간 전송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이벤트에 대한 처리가 가능합니다.
-
비동기 통신
비동기로 통신이 이루어지므로
Publisher
는 처리 결과를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
세밀한 통신
한 덩어리의 큰 이벤트(데이터)보다 작고 자세한 이벤트로 통신이 이루어집니다.
-
이벤트 온톨로지
이벤트들은 확실하게 구분된 특징을 지니며 그에 상응하는
Consumer
에게 전달됩니다. -
자유로운 배포
느슨할 결합도를 제공하므로 새로운 서비스의 배포가 자유롭습니다.
요약
프로그래밍 관점뿐만아니라 다방면에서 적용가능한 아키텍처 패턴입니다.
복잡성/역동성에 가장 효율적으로 대응가능한 아키텍처입니다.
이벤트를 통해 데이터간 연결이 생성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므로 EDA에는 고정된 구조가 없습니다.
특징을 잘 파악하고 적절히 사용한다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아키텍처 설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Reference
Event-Driven Architecture for Cloud-Native in Kubernetes
Introduction to Event-driven Architectures With RabbitM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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